쌍용양회가 국내 최고의 시멘트 업체로 우뚝 설 수 있었던 것은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우수한 연구 인력의 뒷받침 때문입니다. 쌍용양회는 시멘트 품질향상과 기술혁신을 위해 1975년 시멘트 업계 최초로 연구소를 발족하였고, 1979년에는 민간기업 연구소로는 처음으로 대덕연구단지에 입주했습니다.


쌍용양회는 기술연구소의 대덕연구단지 입주를 계기로 연구개발 조직들을 통합하여 본격적인 R&D에 나서기 시작했습니다. 쌍용양회 기술연구소는 내황산염시멘트(5종), 중용열시멘트(2종), 조강시멘트(3종), 저열시멘트(4종), 초조강시멘트, 초속경시멘트 등을 업계 최초로 개발하여 앞선 연구능력을 대내외에 과시했고, 국내 건축기술 향상에도 크게 기여했습니다.


쌍용양회 기술연구소는 신제품 개발뿐만 아니라 제조공정 분야에도 눈을 돌려 분쇄 및 소성공정의 운전 자동화 시스템, 신형 분급기 및 소성공정(NSP) 개발 등에서 탁월한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또한 시멘트 연관 분야인 콘크리트 연구와 관련하여 고강도 콘크리트, 무수축 콘크리트, 경량 콘크리트, 칼라 콘크리트 등 다양한 특수 콘크리트를 개발하여 실용화에 성공하였고, 구조물 안전진단 시스템  및 보수기술과 콘크리트 혼화제 등의 분야에서도 뛰어난 기술력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쌍용양회는 최근에는 대기오염 방지와 산업 · 생활 폐기물 등을 자원으로 활용하는 환경 관련 연구를 통해 자원순환형 사회 구축에도 일조하고 있습니다.


쌍용양회의 이러한 연구성과는 국내외에서의 산업재산권 455건 확보,  IR52 장영실상 4회 수상, ISO 9001 인증 3개 품목, 5건의 건교부 신기술 인증 획득, KT마크 2회 획득 등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쌍용양회 기술연구소는 앞으로도 환경친화적이고 소비자 중심의 제품 개발을 위해 연구에 매진하고, 공정개선과 품질향상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주소 : 대전광역시 유성구 가정로 99   

전화 : 042) 865-1500  팩스 : 042) 865-1540